본문 바로가기
특고압기기

전기에서 상 결상 진상 역상 트립이란 무엇인가?

by jaky7080 2007. 4. 9.
전기의 상을 구분할때 많이 나오는 이야기가 단상하고 3상인데 이 상이란 것은 이렇습니다.
한바퀴는 360도이지요 이것을 3으로 나눴다고 생각하세요. 그래서 각상마다 120도 차이가 나지요. 이것을 위상이라고 하고 차이를 위상차라고 합니다.
이렇게 상 차이가 나는 것을 이용해 모터를 회전시킵니다.
질문 내용이 길므로 편의상 번호를 붙입니다.

1. 3상 4선식은 상은 3상이고 전선은 4선이란 말인데 한선은 중선선입니다.
우리나라의 전기방식이 3상4선식 방식이고 Y결선이리고 하는데 선로의 모양이 Y자 모양이라고 그렇습니다. 세선이 만나는 가운데선 그게 중선선입니다.
저압으로 말하면 상하고 상사이는 380V이고 상하고 중성선사이는 220V이지요.

2. 3상3선식은 일반적으로 지금은 많이 사용하지 않는 방식인데 중성선없이 3상만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단상3선식은 중성선이 있고 전압선이 2가닥이어서 110V와 220V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방식도 지금은 승압을 해서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4. 단상2선식-일반적으로 가정에 들어오는 방식으로 전압선1가닥 중성선1가닥 해거 단상으로 2선이 220V로 들어오는 방식입니다. 단상은 회전력이 없지요. 그래서 단상모터는 회전시키려면 콘덴서등으로 위상차를 만들어 회전시킵니다.

5. R,S,T상의 구분은 3상을 편의상 이렇게 나누었습니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N상은 중성선을 말합니다.

6. 결상- 말그대로 3상중 한상이 끈어져서 2상만 들어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3상 모터의 경우는 과부하가 걸리겠지요. 오랜시간 이상태가 되면 모터가 탑니다.

7. 단상 -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한상만 들어오는 것

8. 진상 - 위상이 앞서는 것을 말합니다. 콘덴서등의 역할이 진상을 만들기도 합니다.

9. 역상 - 상이 거꾸로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모터의 경우 회전이 반대로 되겠지요. 단상에 배해 3상은 상을 바꾸면 쉽게 회전을 바꿀 수 있습니다.

10. 트립 - 보호기기나 차단기등이 동작을 한 경우를 말합니다. OFF 상태가 되어 전원을 차단하지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전류가 많이 흘러 선로에서 열이나면 그것을 감지해 차단시킨다든지, 전기가 땅으로 흐르면 그것을 감지해 차단시키는등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복구할때는 보통 완전히 OFF했다가 다시 스위치를 넣으면 복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