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 스마트폰/컴퓨터

Cylon 4F CPU 쿨러 특징과 설치 방법

by jaky7080 2020. 1. 5.
 
 

가성비 좋은 RGB LED CPU 쿨러( AEROCOOL Cylon 4F )

 

 

게이밍 PC에서의 CPU 성능을 원활하게 끌어내고, 장시간 사용에도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CPU 쿨러의 퍼포먼스를 중요하다. 요즈음은 쿨링 성능과 함께 화려한 RGB 조명효과까지 더해져 보는 즐거움이 더해지고 있다.

얼티메이크 AEROCOOL Cylon 4F CPU 쿨러는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RGB 튜닝감성과 우수한 쿨링 성능으로 인텔, AMD 계열의 CPU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준다. 밋밋한 시스템을 RGB 조명효과를 적용하여 더욱 화려하고 역동적으로 꾸며질 얼티메이크 AEROCOOL Cylon 4F 공랭식 쿨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스펙

 

 

얼티메이크 AEROCOOL Cylon 4 쿨러는 2019년에 출시된 신제품으로 RGB LED의 인기에 힘입어 저소음 튜닝 PC를 조립하려고 하는 유저들은 위한 가성비 제품이다. 멀티메이크에서 선보인 올해 신제품중 안정적인 쿨링 성능과 화려한 RGB LED의 튜닝감각이 돋보이는 모델이기도 하다.

 

 

인텔코어 AMD 라이젠 프로세스등 다양한 소켓에 장착가능하며 화려한 튜닝효과 연출이 가능하다

 

 

새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라벨로 밀봉되어 있어 처음 개봉하려면 칼로 커팅을 해줘야 한다.

 

 

박스를 열면 AEROCOOL Cylon 4 쿨러 설치 설명서가 위쪽에 있고, 그 아래에는 스트로폼으로 보호되어 있는 쿨러 본체를 확인할 수 있다.

 

기본 구성품

기본 구성품은 AMD 가이드, 인텔 755/115x 가이드, 인텔 2100/2066 가이드, 써멀그리스, 3XWM ARGB 커넥터, 백플레이트, 고정나사 등 인텔, AMD CPU에 맞게 2중으로 분리되어 제공한다.

 

 

 

 

외형

 

수냉식 쿨러보다 공냉식 쿨러를 좋아하는 분들은 공냉식 타워 CPU 160mm의 적당한 높이로 대부분의 미들타워에는 무난히 설치할 수 있다. 히트싱크를 블랙 컬러의 프레임으로 고정하여 안정감이 느껴지며, 블랙 감성으로 심미적인 요소까지 고려한 외관이 보면 볼수록 심플하다.

 

 

 

본체는 알루미늄 소재의 히트파이프와 방열판 구조로 되어 있다.

공냉식 CPU 쿨러 특유의 디자인으로 CPU와 직접 밀착된 4개의 히트파이프가 HCTT(히트 코어 터치 기술)을 적용하여 열전도를 극대화시켰다. 따라서 타워형 알루미늄 방열판에 빠르게 열을 전달한다.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구리 파우더 가공과 최대한 프로세서와 밀착 될 수 있도록 매끄럽고, 정교하게 표면을 처리하여 열냉각 효율성을 높였다.

 

 

타워형 알루미늄 방열판

 

 

 

4Fan PWM 커넥터 외에 하나를 더 제공하고 있는데, 5V / 3ARGB 커넥터로 메인보드 혹은 RGB 허브나 컨트롤러에 연결하여 모드, 색상, 밝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5V ARGB 핀헤더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에서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RGB SYNC 프로그램과도 연동된다.

지원하지 않는 마더보드라면 5V ARGB SATA 컨트롤러를 따로 구매하여 설치해야 한다

 

 

 

 

이 제품은 제어를 PC 외부 RESET 버튼에 연결하여 확장 사용이 가능하다

 

 

 

 

이 컨틀롤러를 쿨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3PinARGB 케이블에 연결해주면 된다

 

 

 

 

 

 

쿨러 상단 탑커는 개선된 공기 흐름을 위해 재설계하였다.

디자인상 CPU 쿨러 덮개를 적용하여 단방향 공기흐름을 생성하여 쿨링 효율을 크게 끌어 올렸다

 

 

 

 

자동 팬 속도조절 기능의 PWM 타입의 120mm 고압축 쿨링팬은 분리가 가능하다.

쿨링팬을 히트싱크에 고정하고 있는 반원 모양의 잠금장치의 위치에 따라 고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해제된 상태에서는 120mm 팬을 위쪽으로 잡아당겨 간단하게 분리가 가능하고, 반대로 위쪽에서 넣어 고정도 가능하다.

 

 

 

INTEL, AMD CPU에 모두 대응하며, 초저소음 120mm PWM LED 1개로 구성되어 있다. 설치 높이는 160mm 공냉식 CPU 쿨러의 평균 높이 수준이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미들타워 케이스에서는 간섭현상 없이 설치할 수 있다.

 

 

이제부터 AMD 라이젠 CPU 사용자를 위하여 AM4 소켓을 기준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AMD CPU용 클립을 장착하기 위해 CPU 베이스가 위쪽으로 오게, 그러니까 클립의 나사 + 부분이 위쪽으로 향하게 한다.

 

 

 

 

나사 2개를 넣을 수 있는 구멍을 맞춰 넣고, 제공된 나사 4개를 이용하여 고정해준다.

 

 

 

이제 백 플레이트 작업을 해야한다

 

 

AMD4라고 쓰여진 곳에 볼트를 넣고 AMD4 클립으로 고정한다

 

 

 

 

                     완성된 모습 전면

 

 

              완성된 모습 후면

 

                       마더보드  전면

 

 

 

            동그란 플라스틱 지지대 올려진 모습

 

 

 

                                마더보드  후면

 

 

이제 CPU 쿨러를 올려 나사로 고정해야 하므로 CPU에 써멀구리스를 적당하게 도포한다.

써멀구리스는 딱 한번만 도포할 수 있는 양을 제공하므로 옆으로 세지 않게 정중앙에 짜내는 게 중요하다

 

 

 

써멀구리스를 도포한 CPU 위에 쿨러를 올려 놓고 대략적으로 구멍을 맞춰야 하는데, 가이드에는 2개의 구멍이 존재한다. 간격이 딱 맞지 않아 부족하면 바깥쪽, 남으면 안쪽으로 구멍으로 나사를 옮겨 설치하면 어떤 보드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가이드당 2, 4개의 나사를 백플레이트의 너트에 고정해 주면 CPU 쿨러 설치는 비교적 간단하게 끝난다.

 

 

 

DDR4 램을 1, 3번 슬롯에 설치시에도 맞닿지 않으며, 정상적으로 부팅도 가능하여 문제가 없다. CPU 4핀 케이블은 메인보드의 CPU 혹은 CPU FAN 커넥터에 꽂아 주며, ARGB 케이블은 메인보드의 ARGB 핀헤더에 꽂는다.

 

지원하지 않은 메인보드는 ARGB 조명효과 사용불가.

 

 

 

 

이상으로 CPU 쿨러 사용법과 설치방법의 설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