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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기/전동기 보호기(EOCR)

EOCR 개요및 사용 방법

by jaky7080 2008. 3. 27.

EOCR이란 전자 과부하 릴레이 (Electronic Overload Relays)입니다.일반 과부하 릴레이(OCR)는 기계적  접점이 가동하는 구조이지만 전자 과부하 릴레이 (EOCR)는 반도체 무접점으로 되어 있고 반응 속도가 빠르며 반응 속도를 맘대로 조절할 수 있을뿐 아니라 접접 수명이 길며 가볍고 미세한 전류의 변화에도 반응하게 할수 있도록 정밀하게 만들 수 있는 편리함을 가지고 있습니다.내부에는 Op amp와 로직회로를 조합하거나 마이크로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사이리스트 같은 무접점 출력소자를 제어 합니다.

EOCR-3DM 시리즈      


전동기 소손원인 및 보호방법

(1) 전동기 소손원인

전동기 소손의 원인으로는 전기적인 원인과 기계적인 원인으로 구분되며, 첫째, 전기적인

원인으로 과부하, 결상, 구속, 층간단락, 권선의 지락, 순간과저압의 유압 등이 있으며, 둘째, 기계적인 원인으로는 전동기 회전자가 고정자에 닿는 경우, 베어링의 마모나 윤활유의 부족으로 발생한 열의 전도에 의한 소손 등이 있다.

① 전기적인 원인

•과부하 : 전동기에 연결되어 있는 기계에 과중한 부하가 가해져 전동기에 열을 발생시켜 그 열에 의해 권선의 절연이 파괴되어 소손된다.

•결 상 : 전동기를 운전하기 위한 전선로에 3상중 한 상의 결함으로 단상으로 운전될 때(연결부위나 접촉기의 접점에서 많이 발생함) 전동기는 회전 토오크의 부족으로 회전을 계속하지 못하고 전류는 통상 전류의 2배 이상으로 증가하여 급기야는 정지하게 되어, 이 때 건전상의 과도한 전류가 전동기를 소손시킨다.

•층간단락 : 전동기 권선(Coil) 중 한 상의 권선이 절연의 취약 또는 열화로 인해 같은 상의 Coil이 서로 단락되어 소손된다.

•선간단락 : 전동기 권선의 열화로 인한 절연이 취약하게 되어 선간 교차부분에서 서로 단락 을 일으켜 소손된다.

•권선지락 : 권선의 열화로 인한 도는 절연의 취약부분에서 전동기의 몸체에서 누설전류가흘렀을때 그 누설전류의 흐름이 진행되면 1선 완전지락 상태로 발전되어 전동기가 소손된다.

•순간과전압의 유압 : 전선로에 유입되는 고전압으로 인해 권선의 내전압을 초과하여 유입되면 소손되나 피뢰기에 의해 보호되고 있어서 극히 희박한 현상이다.

② 기계적인 원인

•구 속 : 전동기가 과중한 부하로 인해 회전하지 못하고 정지된 상태를 말하며 계속적으로전원이 투입되어 있을 경우, 이 때 흐르는 전류는 정격전류의 약 6배가 흐르게 되며 계속 그상태가 유지되면 발생되는 열에 의해 전동기가 소손된다.

•전동기의 회전자가 고정자에 닿는 경우 : 전동기의 축(Shaft)의 이상으로 회전자가 고정

자를 스치고 돌아갈 때 발생하는 열에 의해 전동기가 소손된다.

•축 베어링의 마모나 윤활유의 부족 : 전동기의 축 베어링에서 발생한 열이 전도에 의해 전동기의 권선까지 온도 상승을 일으켜 소손된다.

(2) 보호방법

•상기한 소손원인 중 층간단락과 선간단락은 소손 이전에 발견 또는 감지가 불가능하여 보호는 할 수 없고, 소손 후 후비보호로 사고의 파급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전동기의 사용기간에 따라 많이 발생되는 원인이다.

•과부하 : 단순한 과부하는 현재 사용 중인 EOCR-SS로 거의 완벽할 정도의 보호가 됨.

•결 상 : 정지하고 있던 전동기가 운전시작 전에서부터 결상이 발생된 상태에서 운전을

개시하면 EOCR-SS는 결상보호를 과전류로 동작하므로 설정되어진 D-Time(기동지연시간)과 OTime(동작지연시간)이 지난 후 동작하도록 되어 있어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어 장기간 사용된 전동기는 완벽한 보호가 불가능하다. 초기 결상 시보다 빠른 동작이 가능한 보호계전기 설치가 필요하다.

•구 속 : 구속은 운전을 시작할 때 많이 발생하며 사용중인 EOCR-SS는 결상에서 설명한 내용과 같이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시간이 길어진다. 이 보호 역시 기동시간이 지나도록 계속 기동전류가 흐르면 즉시, 선로를 개방하여 전동기를 보호하는 보다 빠른 동작이 가능한 계전기가 요구된다.

•권선지락 : 사용 중인 EOCR-SS는 이것을 감지하는 기능이 없이 보호가 불가능하다. 권선지락 검출 가능한 기능을 가진 계전기를 설치하여 보호가 가능하다.

•기계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소손도 전류의 증가를 동반하므로 정확한 설정을 하면 보호될 수 있다.

(3) 결론모든 회전기기(전동기 포함)의 사용가능 연한율 10∼15년으로 추정하면 장기간 사용한 전동기는 전면의 피로 현상에 의해 약간의 문제가 발생해도 소손으로 이어지게 된다.


비교표(하단에 첨부)

사용년한 이전의 소손은 불가항력적인것을 제외하고는 보호되어 소손되지 않도록 해야한다.아래의 계전기 기능비교표를 참조하여 보호범위를 넓히고 소손사고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단락·지락 보호 방법 및 방향지락 계전기

(1) 단락 보호

① 단락전류검출단락 보호장치는 Fuse, Cut out Switch, No Fuse Breaker, CB 등으로 정격치를 초과한 과대한 과전류에 대해 마감시간 이내에 동작해서 자기 스스로 차단한다. 이에 비해 보호계전기는 사고의 개발자로서 스스로 차단할 수는 없고 주 회로에 설치된 변류기에 의해 그 2차 측에 유도된 전류로 단 락보호용 과전류계전기에 의해 주회로의 차단기를 과전류계전기에 의해 주회로의 차단기를 Trip시키도록 지령을 내린다.


회로도면(하단에 첨부)

전선 및 부하의 물리적의 열화, 또는 전력선로에 이물질이 접촉되어 종전의 통로 이외의 회로가 구성되므로 회로에는 정격전류 지상의 대전류가 흘러 발전기가 과열, 소손 및 전자력에 의한 기계적 충격으로 가혹한 피해를 받는다.

•계전기 : 이 때 흐르는 대전류에 의해 입력을 받는다.•명령 : 과전류 계전기가 동작해 Trip명령을 낸다.•Trip Coil : 여자된다.•차단기 : 열린다.•부하 : 고장점이 전원에서 분리된다.•발전기는 : 정상 운전을 계속한다.

② 단락보호방법 예시EOCR-3MS, FMS는 과전류, 부족전류, 결상, 역상, 구속, 불평형, 단락전류를 감지하여 전동기를 보호하는 계전기이다.

특징으로는 Micro Controller Unit가 내장되어 있고 ASIC(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Circuit) Chip을 적용하여 전력기술관리법에 의거 산업자원부로부터 전력신기술 제 5호를

지정받았다.  또한 하나의 모델로 0.1∼800A까지 보호할 수 있으며 3상 전류를 5초 간격으로 순환하여 표시하고 있으며 복귀방법으로는 수동복귀, 전기적 복귀 및 자동복귀 기능과

Total Running Time과 Time설정기능 또는 누적타이머 기능으로 베어링 교체와 주유주기 확인 등을 원활하게 할 수 있고 Bar Graph를 통해 모터의 부하율을 알 수 있어 정확한 부하율 관리를 할 수 있으며 패널내장형과 패널매입분리형(전원부+제어부)으로 구분된다.단락보호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결선에 의하여 단락에 의한 사고파급을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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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PR(EOCR) 조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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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MPR은 저압모터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자식 모터보호계전기(Electronic Motor Protection Relay)로

전자식 과전류계전기(Electronic Overcurrent Relay) 또는

전자식 과부하계전기(Electronic Overload Relay)라고도 한다

2. 종류에는 정한시형과 반한시형 있다

(위사진은 정한시형으로 현장에선 대부분 정한시형을 쓰고 있음)

3. TEST방법

a. 먼저 TEST버튼을 한 번 누르면 TRIP을 나타내는 O.L표시등이 점등된다.

b. TEST버튼을 다시 한 번 누르면 표시등이 소등되며 초기상태로 복귀(RESET)된다.

c. 운전하면서 TEST해 보려면 기동중 RC(A) 조정노브를 좌측으로 조정,

인위적인 과부하를 만들어 O.L표시등이 점멸됨을 보고 설정시간 후 과전류가 트립되어 완전 점등됨을 확인하면 된다. 그리고 다시 SETTING하고 REST버튼을 눌러 RESET시킴.

4. 조정(SETTING방법)

a. D-TIME(Delay-Time) 노브

① 모터의 기동전류(일반적으로 정격전류의 600~800%)에 동작하는 시간동안 EMPR의 동작을 지연시켜주는 시간을 조정하는 노브다.

② 모터의 기동 지속시간은 부하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③ 기동지연시간을 모르는 경우는 최대로 설정한 후에 모터의 기동전류가 정상이 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해야 한다.

④ 참고 : 일반적인 펌프와 같은 부하의 경우 약 3~5초 정도로 설정한다.

b. O-TIME(Opearting-Time) 노브

① 부하에 과전류가 흐르게 되는 경우, 과전류가 흐르기 시작할 때부터 EMPR이 트립될 때 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② 설정된 동작시간이 흐른 후에 EMPR이 트립된다.

③ 참고 : 일반적으로 4~6초 정도로 설정하여 사용한다.

c. RC(Rating Current) 노브

① 과전류보호를 위해 설정하는 것으로 모터의 정격전류(정상운전전류)를 기준으로 설정한다.

② 먼저 RC 노브를 최대로 두고 모터를 운전한다.

③ 정상 운전상태에서 RC노브를 서서히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과전류 표시등(O.L)이 점멸되는 지점에서 정지한다.

바로 이 지점이 모터의 실부하 전류값(100%)를 나타낸다.

④ 이 지점에서 다시 시계방향으로 RC 노브를 돌려 O.L 표시등이 완전히 소등되는 지점에 노브를 설정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110~125% 정도에 설정한다

5. 반한시형은 TIME 노브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으며 기동전류 지속시간 이상으로 설정하면 되고 전류값(RC) 설정은 정한시형과 같다.

6. 준공후에 현장을 방문(점검)해 보면 설정이 누락된 곳이 많은데 지하저수조 MCC반, 지역난방의 열교환실 MCC반 각종 배수펌프 조작반, 제연조작반 등..EMPR이 들어간 모든곳에 반드시 SETTING 작업을 하도록 한다




Electronic/Solid State Overload Re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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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O.C.R의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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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O.C.R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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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O.C.R의 결선도

 

특징

EOCR

1E급

2E급

3E급

4E급

초소형

10:1이상의넓은 설정범위

동작확인

전류계 기능

초절전형

동원원인확인


디지털 설정



디비털 동작원인 확인



디지털 전류계



E.O.C.R

전자식 과전류계전기 EOCR은 진보된 특성과 기능성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용도나 적용되는 환경에 최적의 보호계전기 선택을 가능하게 합니다.SS,SP의 결상보호 : 과전류보호 방식에 의함.

용어설명

보호Class

보호기능

1E

과전류

2E

과전류,결상

3E

과전류,결상,역상

4E

과전류,결상역상,.지락 OR 단락

보호계전기(EOCR)를 보호기능으로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과전류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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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설정하는 O-TIME으로 보호됩니다.

전류설정치를 초과하는 과전류가 흐를경우, EOCR
은 사용자가  설정한 O-TIME경과후 즉시 동작하여
 모터의 소손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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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CR은 종류에 따라 일반 TH의 1/10~1/20의 전력소모율을  가진 초절전형

 







결상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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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CR의 종류에 따라서 

①사용자가 설정한 O-TIME후 동작
②4초 이내 동작합니다

결상시 모터의 권선에 흐르는 전류는 150% 또는 그 이상으로  증가합니다. 이러한 전류증가는 권선의 온도를 상승시키며  Coil의 절연을 파괴하여 모터를 소손시키게 됩니다.EOCR은 사용자가 설정한 O-TIME후 또는 4초이내에 동작하여 모터의 소손을 방지합니다.



넓은 범위의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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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CR은 최소:최대 전류 설정비가 1:10이상으로, 한 Type이  보호가능한 폭이 넓어 강력한 보호기능과 함께 용이한  Inventory(재고관리)기능도 지원합니다.2Type 또는 3Type으로  구성된 하나의 모델로 0.1~600A부하까지 보호가 가능합니다.






EOCR은 대부분 정한시 타입이고 반한시 타입도 있습니다.

여기서 정한시 타입이라는 것은 모터의 성능 곡선을 고려하지 않고 단지 전류와 시간적인 것만 가지고 제어하는것 입니다

예를 들어서 전류 세팅을 정격이 10A인데 그 1.1배인 11A 에 세팅하였다면은 D타입은 처음 기동전류에의한 전류오버트립을 방지하여 주는 것이고 O타임이라는 것은 기동후 운전중에 세팅전류보도 높아졌을경우 5초를 세팅하였다면 5초가 넘어가면 바로 트립 됩니다

이것이 정한시 타입니다 정한시타입은 모터의 잦은기동이 많은곳에 설치하면 유용합니다

그리고 반한시형 타입이 있습니다 이것은 모터가 잦은 기동이 없고 오랜시간 기동되는곳에 적합한데 모터의 내부 코일성능열화 곡선을 이용하여 이것도 D타입과 O타임이 있습니다

그런데 정한시형과는 달리 세팅시간이 지나도 트립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모터가 소손될 가능이있는 부분 즉 모터성능곡선을 비교하여 그리고 트립 타입과 같이 온오프 되고 요즘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형식은 비례 및 미분 적분 동작까지 가만되어서 제어가 되는 조금 업그레이드 된형식 있다고 합니다

열동형 계전기를 EOCR로 교체할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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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동형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입니다.  

전력 소모(낭비 전력)가 높다(3W∼15W).
온도 보상이 되어있다고는 하지만 모터와 조작패널이 분리 설치된 경우 외기
온도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고 주위온도 40℃ 이상에서는 성능을 보장할 수 없어
제한적으로 사용
고장 예방 차원에서의 고장 원인 파악 후 트립 전 사전 경고를 위한 DATA수집이
실현될 수 없다.
부하 변동이 심한 부하에 사용될 때 부하 특성에 맞는 부하 보호 PATTERN을
맞추기 어렵다.
모터 기동 시 7∼8배의 기동전류나 순간적인 부하 상승, 등으로 인하여 자체
열축적을 발생시켜 오동작의 소지를 남기게 되므로 이와 같은 정상 운전 상태
이외의 여러 순간 변동 상황에 맞게 적절한 능동적 대응이 곤란합니다.

▶전자식 과전류계전기 EOCR





<그림A 관통형>
<그림B 단자접속형>



<그림C EMPR>

- 한번 누르면 Trip을 나타내는 O.L표시등이 점등
   EMPR이 트립되면 출력접점이 동작
- 다시 한번 누르면 표시등이 소거되며 초기상태로 복귀
- 과전류트립 되었을 경우 1분 후에 자동복귀(Option사양)
- 트립사고 방지를 위해 모터운전에는 Test/Reset 버튼동작 되지 않습니다.


- 동작시간 조정 노브
- 정격전류의 600%인 지점 기준
- 동작시간설정은 0-30초까지 설정
   기동전류가 정상운전전류의 600%이며 기동시간이 10초인 부하
   Time노브는 10-20%여유를 두고 11-12초정도를 설정
- Time노브를 10초로 설정하였다면 정격전류의 600%인 기동전류가 10초 동안
   인가되면 즉시 트립


- 동작전류를 설정
- 과전류보호를 위해 설정하는 것으로 모터의 정격전류(정상운전전류)를 기준
- RC(rating current)노브를 최대로 둔다.
- 정상운전상태에서 RC노브를 서서히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과전류표시등(o.L)이
   점멸되는 지점에서 정지
- 이 지점에서 다시 시계방향으로 RC노브를 돌려 o.L표시등이 완전히 소등되는
   지점에 노브를 설정
- 과전류 표시등이 20A에서 점멸할때 설정전류는 110%-125%여유 22A에서 설정




<그림 DIGITAL EMPR(electronic mortor Production Relay)>

3상에 흐르는 전류를 표시창으로 볼 수 있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원인 및 전류치를 확인, 이용자가 신속하게 유지, 보수
 

EOCR에 사용되는 용어 및 세팅 설정 방법
용어정리 및 EOCR의 역할에 대한 설명입니다. 현장시운전시 MCC 전면 PANEL의 EOCR을 장비의 부하에 맞게 SETTING하여 모터의 소손을 방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초기 SETTING치는 일반적으로 최대치로 되어있어 현장특성에 맞지 않으므로 확인 후 조정하여 주셔야 합니다. 아울러 설정방법은 제품마다 틀림으로 전기담당자에게 제품에 맞는 매뉴얼을 받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D-TIME (기동지연시간) : Dealay Time 모터의 기동시에는 정격전류의 약 5~8배의 기동전류가 흐르며 지속시간 (기동시간)은 모터의(부하)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D-TIME (기동지연시간)은 기동시간 동안 흐르는 기동전류를 과전류로 인식해 EOCR이 동작하는 것을 지연시켜 주는 시간으로 D-TIME 노브 또는 모드설정에 의하여 설정하여 모터의 기동시에만 적용합니다.일반적으로 5 ~ 7초 정도 설정함(장비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음) O-TIME (동작시간) :Over Current Operating Delay Time 모터(부하)의 운전중 계전기 (EOCR)의 설정전류를 초과하는 과전류가 지속적으로 흐르는 경우, 과전류가 감지된 때부터 계전기가 동작할때까지의 시간으로 O-TIME 노브 또는 모드설정에 의하여 설정한다. 지속적인 과전류가 감지되면, 정한시형 EOCR 설정된 동작시간(O-TIME)경과 후  즉시 동작하며, 반한시형 EOCR은 설정된 O-TIME과 전류의 특성곡선에 따라 동작한다범용 모우터의 과부하 동작시간은 5초 정도설정 하면 가장이상적이다.

RESET (복귀) [청색램프]

 계전기 동작 후 계전기를 동작전의 상태로 회복시켜주는 기능 : 수동복귀 - 계전기 전면의 RESET 버튼을 누르면 즉시 초기화 한다. 전기적 복귀 - 계전기로 공급되는 조작전원을 차단하여 초기화 시키는 방법으로 원방에 설치된 DFF 버튼 또는 RESET SW등을   이용해 초기화 한다. 자동복귀 - 일정시간후 자동적으로 초기화하는 기능으로 Mode SW에 의해  선택하여 사용자가 자동복귀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모델과 주문에 의해 출하시 자동복귀 시간이 설정되는 모델이 있다.

TEST (시험) [적색램프]
 계전기의 동작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 및 확인할 수 있도록 계전기 전면에 TEST 버튼이 설치되어 있으며, 조작전원이 정상적으로 투입된 상태에서 TEST버튼을 누르면 3초후 O-TIME을 COUNT  DOWN후 내부의 출력릴레이가 트립된다.

RESET버튼을 눌러 계전기를 초기화 시켜 TEST를 종료한다. 모터가 운전중일때는 Trip을 방지하기 위하여 Test가 되지 않고 모터가 정지중에만 Test가 가능하다. 1. 전류설정범위는 얼마나 되는지요, 그리고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  전류설정범위는 1.1A~960A이며, EOCR 전면에 설치된 "MODE/Adjust 스위치를 시계 방향으로 1단 돌리면 표시창에 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OC는 overcurrent(과부하전류) 의 약자이고 표시된 0.50은 최소전류 조정값 0.5A를 의미합니다.

이 때 " SET/store " 버튼을 한번 누른 후 " MODE/Ajust " 스위치를 시계방향으로 계속 돌리면 전류치가 감소해서 0.5A까지 조정 가능합니다.계속 돌리면 최대전류치 가 나타나는데 이것은 최대설정치가 10A임을 의미합니다. 좌로 다시 돌리면 전류치가 감소해서 0.5A까지 조정 가능합니다. 만약 보호하고자 하는 전동기의 정격전류가 5A인 경우, 전류를 조정해서 에 놓고 " SET/store " 버튼을 한번 눌러 store시키면 과전류 (OC) 설정이 5A로 된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만약 전동기의 정격전류가 10A를 초과해서 12A라고 가정하면

이 때는 4번 DIP스위치(맨 오른쪽)를 05에서 60쪽으로 내려서 60A type으로 선택한 후 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으로 해서 " SET/store " 버튼을 누르면 12A로 설정이 완료됩니다. 2. Dt는 무엇을 의미하는지요?  DC를 설정한 다음 "MODE/Adust" 스위치를 시계방향으로 1단 더 돌리면 표시창에 이 나타나는데 dt는 전동기 기동시 EOCR이 동작하는 것을 지연시키는 시간으로 기동지연시간(delay time)을 의미하며 10은 지연시간이 10초로 설정된 것을 의미합니다.

 유도전동기의 기동전류와 기동시간관계를 표시한 그림(다음장 그림 참조)에서 전동기의 기동시 기동 전류값은 전동기의 정격전류(set전류값)의 5~7배가 되는 것이 일반유도전동기의 특징입니다. 전동기의 기동전류는 전동기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80% 지점에 이를 때까지는 전류가 별로 감소하지 않고 있다가 전동기 속도가 점증하여 정격속도의  80%지점에 이른 후에 급격히 감소하여 정격전류치(과전류 설정치)이하로 떨어지면서  정상운전으로 돌입합니다. 전류 변화곡선이 과전류 SET치와 마주치는 점까지의 시간이 해동전동기의 기동시간(dt)이라고 보면 됩니다. 전동기의 종류에 따라 기동시간의  차이가 많은데, 예컨데 Pump 모우터 또는 일반 공작기계는 기동시간이 수 초 이내지만 선풍기(Blower) 모우터는 마력 크기에 따라 기동시간이 길어지고 원심탈수기는 기동시 간이 100초에서 200초가 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dt 설정범위를 1~200초까지의 임의 설정이 가능하게 하였고 반한시 동작특성을 원할 때에는 dt가 필요없게 되므로  OFF로 설정하면 dt 기능이 무시됩니다. 제품 출고시엔 범용전동기에 알맞은 기동지연시간(dt)을 10초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적용부하 특성에 맞도록 dt설정을 변경하려면

"SET/store" 버튼을 한번 누르고 " NODE/Ajust " 스위치를 좌우로 돌리면서 원하는 시간에 설정한 후 " SET/store " 버튼을 한 번 눌러 store시키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3. 과부하시 동작시간(df)의 설정범위는?  dt설정이 끝나고 "MODE/Ajust" 스위치를 시계방향으로 1단 더 돌리면 표시창에 가 표시 되는데 dt는 operating time(과부하시 동작시간)을 의미하고 5는 ot 가 5초로 설정된 상태 입니다. 범용모우터는 과부하 동작시간을 5초 정도로 하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사출기 부하처럼 간헐적으로 과부하상태(재료를 압출하는 시간)가 되는 경우엔  재료를 압출하는 시간조정 Timer의 설정시간보다 1~2초 길게 설정하면 됩니다. 만약 사출 Timer의 고장으로 압출시간이 제어가 안될때는 EOCR이 ot설정시간 후에 전동기를 정지 시켜 주므로 사출기 제어 System이 malfunction(비정상 동작)인 경우에도 사출기 전체를 보호하게 됩니다.

전동기 부하가 쇼크보호(share pin)용이 필요한 경우엔 dt를 전동기 기동시간에 설정하고 ot 를 아주 짧게 (0.2초) 설정하면 기계적인 충격부하가 가해진 경우에도 즉시 트립시킴으로써 EOCR-3DM을 쇼크부하 보호용계전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ot의 설정범위는 1.2, 0.3 …0.9…30초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을 변경시키려면 " SET/store" 버튼을 한 번 눌러 store(저장)하면 됩니다.  이상에서 설명한 oc(과부하전류), dt(기동지연시간), ot(동작지연시간)만 정확히 설정하면 전동기 및 전동기가 구동시키는 부하까지 보호가 완벽하게 이루어집니다.

EOCR 세팅값은 즉 전류값입니다. 계산공식
P=√3 ×V×I×Cosθ 입니다.P는 전력으로 단위는 W(와트)입니다.
1HP에 746w이므로 루트3이 나왔는데 이것은 3상일 경우에 쓰는 것 입니다.

단상일 경우엔 생략해도 무관...V는 전압값으로 지금 모터가 쓰는 전압값을 넣어주시면 되구요..I
전류 값으로 바로 이것이 세팅값이 되겠습니다.Cosθ(우리말로 코싸인쎄타) 는 역율값인데 모터의 본체에 나와있을것입니다.안나와 있다면 역율을 제는 기구가 있는데 머 다 나와 있으니...만약 효율값과 역율값이 같이 나왔다면 그것을 곱한값을 넣어주시길...타임값은 되도록이면 작은값으로 놓는것이 좋습니다.

예제를 한번 만들어 보죠...

4HP의 모터에 3상의 220V의 전압을 쓰는 모터가 있습니다. 역률은 0.9이구요.
 
이 모터의 세팅값은...
.1HP=746W 이므로..4HP=2984W 입니다.
2984=√3×220×I×0.92984=342.936×II=8.701…여기서 주의 할점은 8.701에서 버림을 해주시라는 것 입니다...그러므로 전류값은 약 8[A]가 되겠죠
?바로 그것이EOCR 세팅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