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기
1. 발전기
발전기는 전기 이외의 에너지원으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기기로 에너지원으로는 화력, 원자력, 수력, 조력, 풍력, 태양력 등이 있으나 전기사업용을 제외한 것은 주로 디젤 엔진을 이용한 내연력 발전기로 상용전원 정전시 중요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예비전원 설비이다.
[디젤엔진 발전기] ............[가스터빈 발전기]
[방음형 발전기]
발전기를 사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면
[ 비상용 발전기 ]
상용전원 정전시 중요 부하에 비상용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것
[ 상용 발전기 ]
상시 전원을 공급하는 발전기로 도서 지방이나 생산 공정 중 상시 폐열, 폐가스가 발생되는 곳에서 필요 전력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급하기 위한 것
[ 피크컷용 발전기 ]
부하의 짧은 첨두 부하를 부담하는 발전기로 최대 수요 전력을 낮추어 전력 요금 절감목적으로 사용되는 발전기
[ 열병합용 발전기 ]
항시 열과 전기는 필요로 하는 장소에 설치하여 에너지 이용 효율은 높이기 위한 것으로 열추종형, 전력추종형이 있고 종합병원 등에 설치하면 효과가 있으나 적용시 충분한 경제성 검토가 필요하다.
2. 비상용 발전기
비상용 발전기는 상용전원 정전시 중요 부하에 비상용 전원을 공급하는 설비로 소방법. 건축법 등에 설치가 의무화 되어있다.
[ 비상전력 공급 대상 ]
① 소화전, 스프링클러, 비상조명, 비상용승강기 등 법적인 것
② 방범설비, 통신설비, 급배수설비 등 기능상 필요한 것
[ 엔진구동 방식에 따른 분류 ]
① 디젤엔진
건축물의 비상용 발전기로 가장 많이 사용하며 연료의 조달, 저장이 쉽고 가격이 싸다.
② 가스엔진
도시가스 공급망이 갖춰진 곳에서 소규모 열병합 발전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가스터빈과는 다르며 구조는 디젤 엔진에 연료만 도시가스라고 생각 하면 된다.
③ 가스터빈
상용전원 정전시에도 양질의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설치하는 것으로 소형으로 큰 출력을 낼 수 있다.
※ 특징 (디젤엔진에 비해)
∵ 소형.경량으로 큰 출력을 얻는다.
∵ 진동이 작고 냉각수가 필요 없어 설치 장소가 자유롭다.
∵ 전기적 특성이 좋고 부하 일괄 투입이 가능하다.
∵ 연료 소비율이 높고 급배기 대책이 필요하다.
∵ 국내 생산이 안되고 가격이 고가이다. (현재 국내 생산은 안되고
삼성항공에서 가와사끼 제품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수준)
3. 발전시스템 설정시 고려사항
∵ 상용 전원의 신뢰성, 부하의 중요도를 고려할 것
∵ 유지 관리비를 포함한 경제성을 검토할 것
∵ 사용자의 의지와 관리자의 능력을 고려할 것
∵ 이러한 것들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발전시스템을 선정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거니와 설비 자체가 애물 단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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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 동절기간 관리요령
동절기는 결빙이 시작되는 11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이며 동기간네의 효율적인 장비관리를 위하여 다음의 동절기 예방정비를 실시하여야 하며 실시기간은 10월달이 가장 적합하다.
가. 점검 포인트 및 기준
순위 |
점검포인트 |
점검기준 |
비고 |
1 |
오일 및 휠타류 |
6개월 또는 250시간 초과 |
|
2 |
부동액 및 DCA |
매 2년 |
동력용 기준 |
3 |
밧데리 |
정격비중 1.280의80%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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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밧데리 충전기 |
부동 및 균등 충전 불량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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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냉각수 예열히타 |
40℃ ON / 50℃ OFF 작동 불가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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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각종 호스 및 클램프 |
외부 균열 및 이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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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기타 누유 및 누수부분 |
오일 연료 및 냉각수 |
나. 냉각수 예열히터 사용기간* 동절기 : 9.20 ~ 다음해 5.30 까지 C단 현장 환경조건에 따라 운용자 조정)* 하절기 : 6.1 ~ 8.30 rKWL
• 냉각수 사용목적엔진이 냉각되어 있다는 것은 오일의 점도 역시 굳어 있다는 것이다.따라서 냉각된 엔진을 급가속하게 되면 엔진 내부의 Piston Ring과 Cylinder Liner 그리고 Crank Shaft 등의 주요 저널부에 기계적 마찰손실이 가중되어 손상을 줴 되며 심할 경우 엔진 외벽과 Head 의 균열을 가져오게 된다.그러므로 냉각수 예열히터를 이용 엔진이 가장 이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하여 한전의 정전 또는 돌발사고시 자동으로 운전되므로서 정전시간을 최대한 단축시키기 위한 목적이다.또한 히터의 근본적인 사용목전인 동파(결빙)방지가 아님 자동운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인을 주지하여야 한다.
• 히타 동작온도동작온도의 Setting 은 엔진오일이 가장 이상적으로 저널이 될 수 있는 온도이다. ON 40℃ OFF 50℃ 따라서 엔진의 냉각수 온도는 항상 50℃를 유지하게 되는데 현재 시중에는 온도를 운용지가 조정할 수 있는 가변형이 판매되고 있어 상대주위 온도에 따라 온도를 설정하여 운용할수 있다.
다. 축전지 관리시동용 축전지는 소모품이면서도 타품목에 비해 관리상의 어려움이 많다. 특히 동절기에는 하절기에 비해 주위온도로 인해 엔진이 무거운 상태가 되므로 축전지의 비중이 급속히 떨어져 엔진을 회전시키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되고 있어 내용년수와 현재의 충전전류등을 주의깊게 관찰하여 성능이 저하된 축전지를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자기방전특성
축전지의 자기방전은 온도의 영향과 여러가지 내부 구성물질에 따라 부하가 없는 상테에서도 전기에너지가 소모되어 전체용량이 서서히 줄어드는 현상을 말한다.또한 발전기와 연결된 상태 (자동,수동) 에서는 전선의 허용 전류값이 포함되므로 방전시간이 빨라지고 방전량이 커지게 된다.
2. 방전특성전지용량(AH)은 종지전압에 도달하는 시간(H)과 방전전류(A)로 산출된다.즉 전지용량 (AH) = 방전전류(A) x 지속시간(H)위의 공식에서 지속시간 방전전류에 따라 변화하며 용량은 방전전류가 증가하면 실제용량은 감소하며 방전전류가 감소하면 용량은 증가한다. 방전용량은 방전동안 전지온도에도 영향을 받으며 전지용량은 방전하는 동안에 전지온도가 낮으면 감소되고 증가한다.
3. 충전특성축전지의 충전방식은 부동과 균등으로 구분한다.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충전기는 부동충전만을 목적으로 하며 균등은 특별사양이므로 거의 사용됮 않는다.⇒ 부동충전 방식일 경우 (MF기준) 충전전압 :13.32V
4. 예상수명PT 축전지 : 약 3년MF 축전지 : 약 3년LF 축전지 : 약 4~5년
라. 축전기충전기 종류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5. 금속 충전기
6. 부동 충전기
7. 부동 및 균등충전기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충전기는 부동 충전기이며 충전기의 선택에 따라 축전지의 수명이 조기에 단축될수 있으므로 충전기를 선택 할 경우에는 전문업체에 문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