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고압기기/저압차단기

저압차단기(NFB,ELB)의 원리 및 분류

by jaky7080 2007. 4. 6.

1) 배선용차단기 : NFB(MCCB) 라고하며 과부하차단 및 쇼트차단 작용을 합니다.
2) 누전차단기 : ELB 라고하며 접지전류차단, 과부하차단 및 쇼트차단 작용을 합니다.

배선용차단기와 누전차단기와의 차이점은 누전차단기는 과부하 쇼트외에 접지전류가 흐를때에 차단되는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배선용차단기의 빨간버턴은 과부하 작동시험 버턴이고 누전차단기의 빨간버턴은 누전 작동시험 버턴입니다. 배선용차단기의 빨간버턴은 소형은 없는것도 있습니다.
누전차단기빨간버턴은 크기에 관계없이 모두다 있습니다.

가정용 분전반 회로의 메인스위치는 누전차단기이고
분기스위치는 배선용차단기를 설치합니다.

누전은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메인 전원을 차단해야 합니다.
그래서 메인 스위치를 누전차단기로 합니다.
누전차단기의 빨간버턴은 한달에 한번씩은 눌러서 시험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시험하여 차단되지 않으면 교체해야 합니다.

NFB(No Fuse Breaker)는 배선용차단기(MCCB : Molded Case Circuit Breaker)의 다른 명칭으로서 개폐기구, 트립장치 등을 절연물 용기내에 일체로 조립한 것으로 통전상태의 전로를 수동 또는 전기 조작에 의해 개폐할 수 있으며, 과부하 및 단로 등의 이상 상태시 자동적으로 전류를 차단하는 기구를 말함. 배선용차단기는 교류 600V 이하, 또는 직류 250V 이하의 저압 옥내전로의 보호에 사용되는 mold case 차단기를 말합니다. 소형이며 조작이 안전하고 퓨우즈를 끼우는 등의 수고가 없기 때문에 종래의 나이프 스위치와 퓨우즈를 결합한 것에 대신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트립장치에는 열동형(바이메탈이 차단기를 흐르는 전류에 의하여 가열되어 만곡되므로 트립동작을 하는 것), 코일에 전류를 통하여 과전류에 의하여 철편을 흡인하여 동작하는 것 양자를 결합한 열동전자식 및 전자식 등이 있다. 트립 특성은 정격전류의 100%를 연속통전하여도 트립동작하지 않고 정격전류의 125%, 200%의 전류에 대한 동작시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다.

누전차단기(ELCB) : 개폐기구, 트립장치 등을 절연물 용기내에 일체로 조립한 것으로 통전상태의 전로를 수동 또는 전기 조작에 의해 개폐할 수 있으며, 과부하, 단로 및 누전발생 시 자동적으로 전류를 차단하는 기구를 말합니다. leakage current circuit breaker는 누전, 감전에 대한 방지대책으로 최근 사용되고 있는 배전용 차단기로서 그 동작원리는 전류동작에서 보면, 회로에 영상 변류기를 넣어 누전에 의한 가선의 전류차를 검출하여 회로를 자동차단해서 위험을 방지하는 방식의 것이며, 이것은 기기의 누전방지 뿐만이 아니고 전로로 부터의 누전방지에도 유효하며 또한 검출용 접지공사가 불필요하다. 정격감도전류는 고감도형(30mA 이하의 것)과 보통형 (30mA을 넘는 것)이 있고, 그 동작시간은 모두 0.2초 `이내에서 동작한다. 사용상 주의할 사항으로는 일반적으로 잔류전류가 적은 주택, 상점 등에서는 인입구에 가까운 주회로에 누전차단기를 설치하면 1대로서 전체가 보호되지만 공장이나 빌딩 등에서는 사용기기가 많고 배선도 긴 경우 상시 약간의 잔류전류가 있어서 주간 개폐기의 위치에 1대만을 설치하는 것은 감도에는 문제가 있고 또한 동작 시에는 광범위하게 정전이 되어 적당치가 못하다. 따라서 적당한 block 으로 나누어 누전차단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일반누전차단기의 정격 부동작전류가 15mA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15mA이상 누전이 되야 차단기가 떨어진다는 뜻이구요..
그럼 저항이(메가 태스트) 얼마나 되어야 차단기가 동작할까요...
간단하게 계산하면 220V/15mA=15k옴 나오네요..
즉 0.015메가옴 이하로 나와야지 차단기는 동작한다는 예기구요,,물론 이론적인 수치이지만 0.3~0.4옴에서는 동작하지 않는것이 정상입니다...

아래 사항 참고 하시고요. 누전 차단기는 누전으로 인해 누설 전류가 발생하여 부하의 크기가 20A 이상 계속될 때 TRIP(작동) 될겁니다.

*절연저항
절연 저항 측정은 전기 기기나 옥내 배선등의 전기 설비에서 시행되며 일반적으로 MEGGER 라고 한다. 전기 설비의 절연상태가 나쁘면 감전되거나 누전되어 위험하다.
절연 저항은 절연물에 직류 전압을 가할 경우 작은 값이지만 전류가 흐르는데 이 전류를 누설 전류라 하며 누설 전류와 가한 전압의 비를 절연 저항이라 한다.
즉 절연 저항= 가한 전압/ 누설 전류이다.
MEGGER 가 좋다는 것은 누설 전류가 없어 측정된 MEGGER값이 ∞와 가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절연 저항을 측정 시 MEGGER TESTER를 이용하는데 MΩ단위의 고 저항을 측정하는 MEGGER TESTER를 이용하며, 100V 이상의 직류 고 전압을 사용한다. 주로 수 VOLT의
전지 전압을 DC-DC CONVERTOR로서 500V로 승압시킨 직류전압을 사용하고 있으며
측정범위는 0.01 ~ 2000MΩ이다.

측정 시 주의사항
-단자간의 전압이 500V가 걸려 있으므로 이 전압에 의하여 측정할 회로내의 부품 특히 TRANSISTOR, DIODE 등의 반도체소자, CONDENSOR 내압, RELAY COIL, FUSE등에
주의를 요한다.
또한 CONDENSOR의 내전압이 500V 이상이 아니면 소손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단자간에 인체가 접촉되면 감전될 우려가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측정대상 단자에 전압이 가해지고 있지 않는 것을 확인한다.
  반드시 전원 스위치는 OFF한다.

-TESTER로 측정대상의 저항이 낮은 값이 아닌 것을 확인한다

NFB는 과전류일때만 차단되고요, 전압은 상관 안함.
ELB는 과전류,합선,누전모두에 반응하여 차단됩니다.
단지, ELB는 220V용, 380V용, 440V용이 따로 존제합니다.
220V용에 380V가들어가면 ELB는 터짐니다.
그리고, 차단기와 모터를 직접연결은 하지마세요. 모터에 물이들어 가면서 모터가 정지할때 순간적으로 전압이 떨이지면서 과전류가 흐르기도하는데 차단기가 스위치가 내려갈
때도있지만 차단기가 터져서 사람이 화상을 입을때도 있읍니다.(본적있음.)
차단기와 모터사이에는 마그네트에 과전류계전기를 같이 사용하세요.

누전차단기3상일때는 4P 가 되어야 합니다. 단상때만 2P 입니다.
3P 380V 누전차단기는 없습니다.
만약에 3P 라면 옛날에 단상 3선식일때 사용하던 단상 3선식 누전차단기 일것입니다.
누전차단기는 분명히 중성선이 포함되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ELB 는 누전차단기 말 그대로 선로가 접지 되었을때 차단되는 것을 말합니다.
NFB 는 과부하 차단기 입니다. 전류가 정격전류 이상으로 흐를때 차단되는 것입니다.
4P ELB 는 RSTN 연결하면 떨어지지 않습니다. NFB 는 3P 라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동력380V 연결시 ELB 는 절대로 접지(누전)가 되지 않는한 떨어지지 않습니다.
떨어지면 안됩니다.

떨어진다면 4P 가 아닐것입니다. 3P 라면 ELB 가 아닐것입니다.
빨간 버턴이 있다고 하여 모두 ELB 는 아닙니다.
NFB 도 빨간 버턴이 있는것도 있습니다. 그러니 잘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3상 ELB 는 무조건 4P가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