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고압기기/수전설비

전력게통도

by jaky7080 2009. 11. 19.



이그림은 전력 계통도를 간단하게 설명해놓은겁니다.

 

1.먼저 from : KEPCO (한국전력공사) 에서 3상전원(R,S,T)이들어옵니다.

 

2. MOF (계기용 변압 변류기Metering Out-Fit) 용도: 고압 대전류의 전원은 측정하기 힘들고 위험합니다.그래서 저압저전류로 변성하여 적산전력량계,또는 보호계전기등에 연결됩니다) 

 

3.TR (transformer 변압기) 을통해 한전에서 들어온 22,900V를 가정및 기계실에서 에서 쓰기편한 380/200V 로 전압을 다운시킵니다.

 

4.ACB (Air Circuit Breaker 기중차단기) 차단기 종류의 하나인 기중차단기로 고장전류에대한 전력계통을 보호합니다

 

5.UPS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무정전전원장치) 일반 전원 또는 예비 전원 등을 사용할 때 전압 변동, 주파수 변동, 순간 정전, 과도 전압 등으로 인한 전원 이상을 방지하고 항상 안정된 전원을 공급합니다.

 

6.ATS (Automatic Transfer Switch 자동절체스위치)  저압(600V이하)으로 정전이 되었을때 중요한 부하에 대하여 발전기를 작동시켜서 계속해서 전원을 공급해 주어야 하는 부하에 사용되는 자동 절체 스위치 입니다.

 

7.Power Generator (발전기) 정전되었을경우 ATS에서 공급받은 전원으로 발전기를 가동시켜 전원을 생산합니다.

 

그리고 녹색,검정,빨강,파랑 이렇게 네선이 올라간것은 아시겠지만,
혹시나 설명하자면

녹색은 Neutral (중성)선인데 나머지 R,S,T(검정,빨강,파랑)  선중에 한선과 연결하시면 가정에서 쓰시는 단상 220V의 전원이됩니다.

 

UPS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무정전전원공급장치라고도 한다. 일반 전원 또는 예비 전원 등을 사용할 때 전압 변동, 주파수 변동, 순간 정전, 과도 전압 등으로 인한 전원 이상을 방지하고 항상 안정된 전원을 공급하여 주는 장치이다. 컴퓨터의 보급 확대와 더불어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에는 금융, 방송, 산업 등 신뢰성이 요구되는 시스템이 증가함에 따라 병렬운전 UPS의 도입이 확산되고 있으며 정보화 사회로의 급진전으로 모든 시스템이 네트워크화 됨에 따라 UPS도 네트워크상에서 관리할 필요성이 증대되었으며 공급자인 UPS 제조업체에서도 원격으로 감시, 제어할 뿐만 아니라 원격 진단, 사후 관리를 함으로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신뢰성 제고 및 경비절감 등을 꾀하고 있다.